전공소개
문헌정보교육전공 (The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1. 교육목적 오늘날 학교교육은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정보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교수 학습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교육정책에 있어서 교육과정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교육지원체제를 크게 강화함으로써 각급 학교의 도서관 및 사서 교사의 위상이 더욱 확고해졌다. 그리하여 우리 문헌정보교육 전공에서는 학교 및 공공도서관의 운영과 관련된 제반 전문과정을 심화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교육현장에 적합한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현장에 배출할 목적으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내용학
· 분류학 : Theory of Classification
지식분류의 의의, 역대 동서양의 주요 문헌분류법의 발전과정, 현재의 주요 문헌분류법 및 그 이론을 체계적으로 해설한다.
· 도서관전산화 : Library Automation
경영학, 행정학, 관리학 분야에서 개발된 경영이론에 근거한 도서관경영에의 도입과 그 사례들을 조사 연구한다. 정보센터의 경영기법 중 선별된 주제에 대하여 그 이론을 문헌에서 조사하고 실제 응용에 대한 사례를 연구한다.
· 독서지도론 : Theory of Reading Guidance
독서의 종합적 의의를 살펴 독서개념의 새로운 이해를 구축하고 독서지도의 원리, 계획, 실체를 강의한다.
· 정보봉사론 : Information Service
각종 도서관 및 특수 분야에서 정보서비스 업무 및 참고문헌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목록학 : Theory of Cataloging
목록의 이론 및 각종 편목법을 연구한다.
· 정보검색 : Information Retrieval
지능형 정보검색이론과 실제, 특히 전문가 시스템, 하이퍼텍스트,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연구한다.
· 학교도서관운영 / Managemen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학교도서관 경영 중 특수주제를 선별하여 그 이론과 실제에 대해 조사, 발표, 연구한다.
· 정보매체론: Theory on New Media
이 과정은 교육자 및 정보센터 관리자로써 학교도서관 미디어 전문가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특히 교육 커뮤니티에서 관리자, 장서 및 교과과정 개발자, 정보센터 시설 설계자로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자인 사서의 역할에 초점을 둔다. 또한 도서관의 전통적인 분야에서의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개발함과 더불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미디어 전문가로써 책임 및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서관리론 : Collection Development
도서관자료구성의 이론과 장서구성상의 제반 문제점을 분석 평가한다.
· 정보문해 : Information Literacy
이 과정은 교육 지도자 및 센터 행정관으로 학교 도서관 매체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다룬다. 교육 분야에서 사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덧붙여 전통적인 영역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미디어 전문가로서의 여러 측면들에서 사서의 역할에 대해 교수한다.
· 문헌분류사 연구 : Studies on the Classification History
동서양 문헌분류법의 원칙 및 역사발전과정을 연구한다.
· 메타데이터연구 : Studies on the metadata
메타데이터 데이터요소 기술방법, 메타데이터 도구 개발, 메타데이터간의 상호 운영성 등에 대해 연구한다.
· 고서정리법 : Organization of Old Korean Books
고서의 분류 및 편목법을 연구한다.
· 독서교육론 :Theory of Reading Education
독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독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독서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연구방법론 : Teaching Method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의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 필요한 제반 연구방법론을 연구한다.
· 도서관경영 : Library Management
도서관 경영 중 특수주제를 선별하여 그 이론과 실제에 대해 조사, 발표, 연구한다.
· 교과교육론 : Teaching Methodology
이 과목은 사서 교사 측면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수방법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탐구한다.
· 교과 논리 및 논술 : Writing Essays on Education
문헌정보 교육 이론 및 교수법에 대한 토픽들을 가지고 정해진 시간 내에 논술하는 훈련을 통하여 문헌정보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문헌정보학 교과교육과정 : Studies of LIS Curriculum
문헌정보교육과정에 관한 관련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현행 우리나라 문헌정보교육과정의 체재와 특성을 논의한다.
· 전공심화연구: Studies in Major Field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