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영양교육전공 (Nutritional Education)
1. 교육목적 식품과 영양의 미래적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의 건강관리와 바른 식습관을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영양관리, 식사예절 및 식습관, 식품위생, 식품재료와 영양교육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영양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내용학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2학점
영양 교육 실무에 나아가 영양교육자나 영양상담자 혹은 영양정책을 구성. 집행하는 담당자 로서의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추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영양학(Nutrition) 2학점
영양에 대한 기본원리(fundamentals) 및 3대 열량영양소의 기능, 대사, 급원, 관련 건강문 제와 이의 개선책을 다룬다.
· 생애주기영양학(Life Cycle Nutrition) 2학점
인간의 임신에서 출생, 영유아,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 및 노년기에 이르는 생애주기별로 생리 발달적 특성 및 영양소의 필요량, 영양소섭취상의 문제점등에 대해 강의, 발표, 토론하도록 한다.
· 단체급식 및 실습(Quantity Food and Practices) 2학점
양질의 식사생산을 위해 메뉴의 선정과 작성 방법, 다량조리장비, 식재료 수납, 저장, 방출, 조리원리, 배식 및 상업화 방법을 학습하며 이의 적용을 공부한다.
· 식품위생학(Food Hygiene) 2학점
식품과 공존하는 세균, 효소, 독소성분, 오염물질 등이 식품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며, 식품과 관련 있는 첨가물, 기구, 포장의 위생 문제 등도 학습한다.
· 영양판정 및 실습(Nutritional Assessment and Training) 2학점
개인 및 집단의 영양문제와 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기본원리와 도구를 다루며 이의 적용을 공부한다. 또한 효과적인 영양판정을 위한 상담기술 및 기교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식사요법 및 실습(Diet Therapy and Lab) 2학점
질병과 음식과의 관계를 학문적 근거를 통해 이해하며 실제 실습을 통해 확인해 오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식품학 (Food Science) 2학점
식생활의 재료로 이용되는 여러 식품의 구성성분의 특징 및 물리화학적 성질을 파악하고 조리중에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하여 합리적인 식품의 선택 및 조리방법을 습득하기위한 지식을 터득한다.
· 조리원리 및 실습 (Principle and practice of cooking) 2학점
조리 자체와 조리중에 일어나는 식품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터득하고 조리 실무에 기본이 되는 조리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 영양교과교육론 (Nutritional principles on subject matter)
영양교육교과 내용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 영양교과논리 및 논술 (Nutritional Education logic and essay)
영양교육교과에 있어서 논리적 사고 및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 영양교과교육과정(Nutritional Education curriculum)
영양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방법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