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교육공학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1. 교육목적 교육공학전공은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업설계, 매체기반 교육, 첨단매체 제작 및 교육적 활용 등의 전문적 지식을 갖추도록 교육함으로써 교육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 웹디자인의 기초 (Foundations of Web Design) -2학점-
웹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디자인개론, 디자인 Lay-out, 디자인 색채, 그리고 디자인 편집 기술을 익힌다. · 멀티미디어 교수자료개발 (Development of Multimedia Instructional Materials) -2학점-
멀티미디어 교수자료 개발을 위해 컨텐츠 제작과 관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활용 기법을 익힌다. · 교육통계 (Statistics for Educational Research) -2학점-
교육에 관한 현상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밝혀내기 위해서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익힌다. · 교육공학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2학점-
교육공학의 발달사와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교수매체, 교수방법, 및 교수설계의 원리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구한다. · 교수설계이론세미나 (Seminar in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2학점-
교수설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과 모형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교수설계방법을 탐구한다. · 교육공학 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Technology) -2학점-
교육공학연구에 관련된 연구방법을 분석, 검토하여, 연구문제 설정, 연구방법 설계, 자료분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과정을 탐구한다. · 체제적 교수설계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2학점-
체제적 관점에서 교수설계의 이론적 측면 및 학습환경, 학습자 특성, 학습과제 분석을 통한 교수분석을 익히며,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교수전략과 효과적인 교수설계방안을 탐구한다. · 웹기반학습자료개발 (Development of Web-Based Learning Materials) -2학점-
교수 - 학습의 매체로서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탐색하고, 컴퓨터 학습자료의 설계 및 개발과정을 익힌다. · e-Learning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in e-Learning) -2학점-
원격학습, 웹기반학습 등의 효과적인 교수자료 개발에 관한 제 이론을 탐색하고, 이론에 기반을 둔 e-Learning 실천전략을 탐구한다. · 교수학습방법 세미나 (Seminar i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2학점-
수업현장에서의 유능한 교사의 특성, 학생의 이해방법, 수업 및 교실관리의 전략, 훈육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사례 중심적 토의학습을 전개한다. · 학습이론 세미나 (Seminar in Learning Theories) -2학점-
학습의 역사를 탐구하고, 학습을 행동, 인지, 발달 및 동기적 측면에서 고찰하며, 교수-학습상황에서 학습이론의 적용방안을 탐구한다. · 시뮬레이션과 모델링(Simulation and Modeling with Technology) -2학점-
인지도구로써의 컴퓨터 활용에 초점을 두고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의 특성과 활용예제를 살펴봄으로써,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익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육공학의 이슈 및 동향(Issues and Trends in Educational Technology) -2학점-
교육공학 분야의 국내?외주요 쟁점 및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 분야의 세부 연구 방향 및 실천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공학 연구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2학점-
교육공학에 관한 연구계획, 실험설계, 표집방법, 측정도구, 자료처리 등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연습한다. · 실험설계법 (Experimental Designs) -2학점-
교육공학 연구를 심층적 측면에서 가설검증의 논리를 다루며, 특히 실험설계에 초점을 피험자내 설계와 피험자간 설계의 여러 다양한 설계의 이론적 근거를 다룬다. · 뉴미디어와 인지 (New Media and Cognition) -2학점-
멀티미디어와 인터미디어(inter-media)의 인지심리학적인 접근과 해석, 그리고 그의 다양한 이용과 개발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해를 도모하며, 미디어와 관련한 인지의 종합적 스펙트럼을 심층적으로 탐색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