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체육교육전공 (Physical Education)
1. 교육목적 체육교육전공은 중등학교 교사 양성의 일환으로 각급학교 교과과정의 특성과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지도자로서의 인격도야는 물론 체육교과 수행에 만전을 기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실을 기하는 첨단과학의 강의로 시행하고 있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2학점
본 과목은 예비 체육 교사가 갖추어야 할 건강과 체력의 개념, 청소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체력증진을 위한 과학적 원리와 관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이 바람직한 건강행동을 계획 및 실천할 수 있도록 체육수업의 설계 및 지도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스포츠 사회학(Sport Sociology) 2학점
본 교과목은 스포츠를 단순한 물리적 현상이 아닌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서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경제, 스포츠와 미디어 등 다양한 사회관계 및 구조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사회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운동실기(Exercise Training) 2학점
다양한 운동 종목에 대한 일인일기 습득을 중심으로 체육과학 이론과 체육활동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 등을 개론적으로 교수한다. 즉, 체육활동을 계속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을 윤택하게 하도록 다양한 레저 및 스포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체육활동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현상이나 체육활동의 효율성에 관한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2학점
운동생리학은 인체가 운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건강과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체육현장과 일반인들의 건강 및 체력증진을 위한 사회체육현장과 우수선수들의 경기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Sport Psychology &Motor Learning) 2학점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또한, 운동학습 영역은 운동 기술의 특성과 운동학습의 과정에 따른 운동학습 모형을 탐색하고, 다양한 운동학습 유형에 적합한 운동 기술의 획득과정을 다루는 영역으로 운동학습 단계의 특성 및 운동 기술의 연습방법, 피드백과 운동학습과의 관계, 운동 기술의 학습에 있어서 전이의 원리와 기능 등을 다룬다.
· 운동역학(Sport Biomechanics) 2학점
인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역학적 요인의 기본개념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특히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인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인체의 물리적 특성과 운동, 인체에 작용하는 힘의 조절로 구분하고 그 모든 요인을 인체 동작의 역학적 법칙으로 통합한다.
· 여가 레크리에이션(Leisure Recreation) 2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여가 시대를 맞이하여 recreation과 교육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소개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 연구를 수행한다. 즉, 여가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기획 및 기법을 익히고 지속적인 토론, 발표 등을 통해 여가-레크리에이션 분야의 전문 인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할 수 있도록 한다
· 체육교육론(Introduction to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2학점
본 과목은 예비 체육 교사가 갖추어야 할 체육교육의 개념과 역할, 체육교육과정 개발 이론,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본 과목에서는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체육사, 철학(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2학점
체육사, 철학은 체육은 언제, 어떻게 탄생했는지, 체육이란 무엇인지, 이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찾는 학문 분야다. 즉 체육의 뿌리를 찾아 다양한 사고로 새로운 사실을 탐구하여 체육학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주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n Teaching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2학점
본 과목은 예비 체육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체육과 교재에 대한 지식과 체육과 교재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탐구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체육 교재연구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의 설계 및 운영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체육 측정평가(Statistic in Physical Education) 2학점
이 과목은 체육교육 전공자들이 학위 논문의 작성에 필요한 연구방법과 통계절차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체육교과논리 및 논술(Logical thinking and writing in Physical Education) 2학점
본 과목은 체육교육현장에서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가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체육 교사의 직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육 교사의 직무에 관한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특수체육(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2학점
이 강좌에서는 특수체육에 관한 정의를 비롯하여 특수체육의 역사, 관련 법령, 통합체육 등 다양한 개론적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 유형별 분류 및 행동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장애인 체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