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미술교육전공 (Art Education)
- 1. 교육목적 미술교육전공은 앞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미술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로 학교현장에서 미술의 창작과 미술의 역사, 미술의 감상 등 심미적 감성을 기르고 이해하는 지식과 기술 및 원리를 가르치며 미술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과목
· 한국미술사(Korean Art History) 2학점
한국미술의 기원과 시대별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미술의 정체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한국적 미의식에 대하여 탐구한다. · 서양미술사(Western Art History) 2학점
서양미술의 기원과 사조를 시대별로 살펴보고, 각 미술사조의 출현 의의와 그 역사적 배경을 고찰한다. · 동양미술사(Eastern Art History) 2학점
동양, 특히 한국과 함께 속하고 있는 한자문화권의 중국과 일본의 정신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각 시대미술의 장르별로 양식적으로 분석해 보며, 아울러 서양의 미술과 거시적 입장에서 비교하여 동양미술의 독자성을 찾아본다. · 미술교과교육론(Art Teaching Methodology) 2학점
미술교육의 목적과 다양한 방법의 이론들을 다룬다. 특히 미술교육의 표현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 등 여러 미술교육사조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미술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감성의 표출과 이해, 표현의 자유와 그 한계 등을 살핀다. · 현대미술론 ( Contemporary Art Theory) 2학점
20 세기 미술사를 바탕으로 창작과 비평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미술이론을 사회과학과 인문학적 견지에서 고찰한다 . · 디자인(Design) 2학점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의 모든 물질적 토대에서 디자인적인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감성을 연구 배양한다. · 표현기법(Expression Techniques in Painting) 2학점
창작에 있어서 내용을 형성하는 표현의 문제를 탐구하고 특히 회화에 있어서 가시적인 형식이 어떻게 비가시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으로 표현되는지에 대하여 고찰한다. · 색채학(Color Theory) 2학점
미술의 형식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 색채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하고, 색채를 통한 소통의 문제와 심리의식의 변화 등을 탐구한다. · 미술교과 논리 및 논술 (Writing Essays on Art Education) 2학점
미술사 감상 창작 등에 관한 여러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법 실제를 탐구한다. 미술교육의 본질을 형성하는 창작과 감상의 영역을 토대로 분석하고 비평함으로써 미술교육의 기본은 물론 미술문화의 이해를 높인다. · 미술교과교육과정(Study of Art curriculum) 2학점
미술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과 계획, 학교교육의 미술교과 학습 및 생활 영역을 연구하며, 미술교과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보완하는 내용을 연구한다. · 한국화 (Korean painting) 2학점
우리나라 전통회화의 기법과 창작의 원리 등 현대미술로서 한국화의 창작 문제를 연구한다. · 서양화 (painting) 2학점
서양화(회화)에 있어서 주제와 표현기법 등 창작의 전반을 연구한다. · 영상 (Multimedia) 2학점
현대의 테크놀러지에 바탕을 둔 영상매체의 이론적 배경과 방송영상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 조소 (sculpture) 2학점
현대조각의 특성과 창작 세계를 이해하고 소조와 조각의 다양한 표현기법과 입체조형의 창작 전반을 탐구한다. · 소묘(Drawing) 2학점
모든 시각예술의 기초로서 사물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표현하는 훈련은 물론 독립된 회화로서의 드로잉을 연구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