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평생교육전공 (Lifelong Education)
- 1. 교육목적 평생교육전공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문화, 경제, 정치,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탐구능력을 발달시키고 건전한 시민 의식을 함양하며 성인들의 재사회화를 담당할 유능한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교과목개요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3학점
이론과 실천으로서의 평생교육을 포괄적으로 개관하는 강좌이다. 평생교육의 배경을 이루는 주요 이론을 섭렵하며, 평생교육의 실천적 방법과 설계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실천 부문으로서의 평생교육을 기획 관리하고 운영하는 문제를 다루는 강좌이다.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 수준의 운영을 조망할 수 있는 교육경영 이론들과 그 운영의 실제 사례들을 검토하고 논의한다. ·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3학점
성공적인 평생교육 교수학습을 위한 실제 교수법과 학습기법을 다루는 강좌이다.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 평가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하는 실습 과정을 갖는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실제 문제를 다루는 강좌이다.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 목표 설정, 요구분석, 설계, 실행과 운영, 평가와 피드백에 이르는 프로그램 개발 각 단계의 원리를 학습하고 프로그램 개발 실습을 통하여 적용한다. · 평생교육실습(Practicum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미, 특징, 대두배경과 목적 등 평생교육 현장실습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실습기관 이해, 업무 분석, 기관 운영 프로그램 분석과 모의 프로그램 기획 등 현장에서의 평생교육실습을 통하여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2학점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활동으로서의 교육(특히 성인교육)을 살피기 위한 강좌이다. 이 기능의 교육이 어떤 이론적 근거 위에 존립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실천적 양식들이 그 개발에 동원될 수 있는지 검토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Theories and Counseling) 2학점
성인의 학습과 상담에 관련된 여러 이론을 섭렵하기 위한 강좌이다.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설명하는 이론은 물론 성인 학습의 속성을 해명하는 이론, 그리고 성인교육을 위한 그 이론들의 시사점들도 살피게 된다. ·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2학점
평생교육 방법론의 하나로서 원격교육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법을 다루는 강좌이다. 원격교육의 이론과 특성, 교수학습모델,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방법들을 학습 한다. ·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2학점
평생교육 실천의 장으로서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현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단위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뿐 아니라 최근 지역과 관련된 지역혁신, 지역인적자원개발, 학습도시, 학습지역 정책 내용 파악하고, 정책의 배경을 이루는 이론적 쟁점들을 다룬다. · 교육조사 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s) 2학점
사회과학 분야에서 학위 논문을 위한 연구에 소용이 될 방법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강좌이다. 전문적 수준의 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조사 설계 방법을 다룬다. · 평생교육 교과교육론(Lifelong Subject Matter Education) 2학점
하나의 학문 영역으로서 평생교육학의 성립근거, 목적, 내용, 조직 및 방법,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학문체계를 갖추고, 이를 교수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