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평생교육전공 (Lifelong Education)
1. 교육목적 평생교육전공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문화, 경제, 정치,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탐구능력을 발달시키고 건전한 시민 의식을 함양하며 성인들의 재사회화를 담당할 유능한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교과목개요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3학점
이론과 실천으로서의 평생교육을 포괄적으로 개관하는 강좌이다. 평생교육의 배경을 이루는 주요 이론을 섭렵하며, 평생교육의 실천적 방법과 설계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실천 부문으로서의 평생교육을 기획 관리하고 운영하는 문제를 다루는 강좌이다.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 수준의 운영을 조망할 수 있는 교육경영 이론들과 그 운영의 실제 사례들을 검토하고 논의한다.
·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3학점
성공적인 평생교육 교수학습을 위한 실제 교수법과 학습기법을 다루는 강좌이다. 평생교육 교수법과 학습기법, 평가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하는 실습 과정을 갖는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실제 문제를 다루는 강좌이다.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 목표 설정, 요구분석, 설계, 실행과 운영, 평가와 피드백에 이르는 프로그램 개발 각 단계의 원리를 학습하고 프로그램 개발 실습을 통하여 적용한다.
· 평생교육실습(Practicum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미, 특징, 대두배경과 목적 등 평생교육 현장실습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실습기관 이해, 업무 분석, 기관 운영 프로그램 분석과 모의 프로그램 기획 등 현장에서의 평생교육실습을 통하여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2학점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활동으로서의 교육(특히 성인교육)을 살피기 위한 강좌이다. 이 기능의 교육이 어떤 이론적 근거 위에 존립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실천적 양식들이 그 개발에 동원될 수 있는지 검토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Theories and Counseling) 2학점
성인의 학습과 상담에 관련된 여러 이론을 섭렵하기 위한 강좌이다.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설명하는 이론은 물론 성인 학습의 속성을 해명하는 이론, 그리고 성인교육을 위한 그 이론들의 시사점들도 살피게 된다.
·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2학점
평생교육 방법론의 하나로서 원격교육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법을 다루는 강좌이다. 원격교육의 이론과 특성, 교수학습모델,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방법들을 학습 한다.
·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2학점
평생교육 실천의 장으로서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현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단위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뿐 아니라 최근 지역과 관련된 지역혁신, 지역인적자원개발, 학습도시, 학습지역 정책 내용 파악하고, 정책의 배경을 이루는 이론적 쟁점들을 다룬다.
· 교육조사 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s) 2학점
사회과학 분야에서 학위 논문을 위한 연구에 소용이 될 방법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강좌이다. 전문적 수준의 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조사 설계 방법을 다룬다.
· 평생교육 교과교육론(Lifelong Subject Matter Education) 2학점
하나의 학문 영역으로서 평생교육학의 성립근거, 목적, 내용, 조직 및 방법,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학문체계를 갖추고, 이를 교수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