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유아교육전공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교육목적 건전한 인성과 폭넓은 교양 및 새로운 유아교육 이론에 대한 재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에 이바지하는 전문적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 유아교육론 (Theor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회적, 심리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분야를 이해하 고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한다. · 유아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For Young Children & Writting)
유아의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과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탐구하여 효과적인 사고력과 창의성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유아놀이지도 (Childs Play)
놀이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의미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놀이의 적용을 검토하 고 구상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본 과정에서는 놀이에 대한 교육적 신념을 확고 히 하고 실천하는데 목표를 둔다. ·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강의는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 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영유아 발달과 교육 (Development &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인간 발달에 관한 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태내에서부터 영유아기 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탐구하므로써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점을 모색해 본다. ·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강좌는 앞으로 유아교사가 될 학생들이 유아에게 미술활동이 중요한 이유,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미술 활동 경험도 실제적으로 해 본다. ·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음악교육의 의미와 음악 감수성 발달 단계, 음악교육의 내용, 적합한 교육방법과 평가, 감상 등의 지식을 학습한다. · 유아 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최근 동향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적합한 언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능력 을 기르는데 있다. · 유아수학교육 (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본 수업에서는 수학의 본질,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동향, 수학교육의 내용 요소를 알고 유아와의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의 수학교육 계획 능력 및 실행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 수학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유아수학교 육의 접근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수업계획을 해본다. ·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은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 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인생의 첫 단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서 특히 유아기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본 과정에서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실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 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인 접근 및 계획과 연구, 실천적인 지식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 유아교사론 (Young Children Teacher Education)
영유아 교사의 교직으로서의 위상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유아 교사 전문성 의 본질과 향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며 영유아 교사 관련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해 봄으 로써 의미 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유아동작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 후 분석, 평가해 봄 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동작교육에 대한 기초적, 전문적 소양을 쌓고 수업기술을 연구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시설, 설비, 비품, 프로그램, 학급관리, 인사, 재정, 장학등 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아동복지 (Child Welfare)
강의 전반부에는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며, 중간고사 이후에는 장애아동 복 지와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과 정의에 대해 알아본다. ·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건강교육 과목은 영유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유아 건강 및 안전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강의와 실전 훈련 및 교육워크숍을 통해 형성해 나가는 과목이다. 이번강의를 통해 영유아기 건강과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로서 꼭 알아야 하 는 이론과 실제를 몸에 익히게 될 것이다. · 유아관찰 및 실습 (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
명확한 목적성과 예민함을 가지고 유아를 포함한 교육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이것을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및 경험을 통해 전문적 교사 자질의 기초를 형성 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