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영어교육전공 (English Language Education)
1. 교육목적 영어교육전공은 우수한 영어 교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적이 있다. 국제적 공용 언어인 영어 교육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연구하고 영어 사용권의 문화를 이해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능한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과목개요 · 영어교육론(Theories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2학점
이 과목은 학습자 측면에서 제 2언어로서의 영어 습득 이론들을 탐색한다. 구체적으로는 촘스키 학파의 보편문법이론, 인지주의적 접근법, 화용론적, 기능론적 접근법, 언어입력, 출력, 상호작용적 접근법, 사회문화이론적 접근법, 사회언어학적 접근법에 대한 최신의 이론들을 탐구함으로써 한국의 영어교육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제 2언어 습득의 가변적 학습자 측면인 학습동기 및 학습 책략의 적용을 모색한다.
· 영어교과교수법 (English Teaching Methodology) 2학점
이 과목은 영어 교사 측면에서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등의 분야에 걸쳐 다양한 교수방법의 이론 및 실제를 탐구한다. 강독과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토의, 발표, 그리고 관찰 수업을 통해 한국의 현장 영어 교사에게 필요한 언어교수 방법론을 탐색한다.
· 영어교과교육과정 (Study of ELT Curriculum) 2학점
영어교육과정 및 영어교재에 관한 관련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현행 우리나라 영어교육과정의 체재와 특성을 논의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현장 관찰실습과 교재분석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학교영어수업의 교육과정과 교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그룹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 영어교과 논리 및 논술 (Writing Essays on English Education) 2학점
영어교육 이론 및 교수법에 대한 다양한 토픽들을 가지고 정해진 시간 내에 영작 논술하는 훈련을 통하여 영어 작문 기술 및 영어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학점
멀티미디어가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영어학습 관련 소프트웨어와 저작 툴의 기능과 특성을 검토하고, 영어교육적 시각에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실제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학교영어수업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설계 및 제작 활용법을 배운다.
· 영어말하기지도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2학점
이 과목은 영어 말하기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과 함께, 실제적으로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말하기 교수법을 시행하여 보는데 초점이 있다. 이와 함께, 멀티미디어 기기와 다양한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영어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영어문법 지도 (Teaching English Grammar) 2학점
영문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영문법 지도법을 익힌다. 구체적으로는 언어 형식, 의미, 기능의 세 측면을 균형있게 고찰하여 중등학교 영어교실에서의 영문법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1990년대 이후 주목받고 있는 Focus on form 교수방법 및 의사소통중심 영어교육 방법의 조화를 통해 영문법 지도의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 실용영어 (Practical English) 2학점
영어교사로서 필요한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생활에 쓰이는 다양한 영어 표현들을 익히고 연습하도록 한다. 아울러서, 영어 발음 지도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 발음 습득에 중점을 두고, 영어의 소리체계를 이해하고 익히도록 하며, 영어의 강세와 억양에도 숙달되도록 연습한다.
· 영어음성음운론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2학점
이 과목은 영어발음체계를 이해하기 위해 음성학적 및 음운론적 접근을 시도한다. 음성학 접근은 개별 영어발음이 어떻게 발성되는지 조음 방법적으로 관찰하고, 음운론적 접근은 영어발음 시 나타나는 이음규칙이나 연음규칙을 기술한다. 학습 내용은 자음, 모음, 음절, 강세, 억양으로 영어교사가 숙지하여 영어발음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어작문 (Practicing English Composition) 2학점)
이 과목은 영어 작문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 및 지침을 습득하고 언어적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쟝르의 글쓰기를 연습하여 본다. 특히 학술적 목적 및 논술적 목적의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영어쓰기지도 (Teaching English Writing) 2학점
작문 분야에 있어서의 다양한 논점들을 토론하고 외국어로서의 영어 쓰기 교수법에 대한 이론 및 연구결과들에 대해 검토하고 논의한다. 또한 영어수업 현장에 직접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쓰기 방법들을 수집 제작하고, 작문 평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 본다.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ELT Research Methodology) 2학점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APA 양식에 준거한 영어교육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형식과 지식을 숙달 및 체득하고, 영어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정성적, 장량적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면담법, 참여관찰법, 현장연구법, 담화 및 대화 분석법, 시청각 자료분석법 등의 정성적 연구방법 및 기술적 분석, T-test, 변량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의 기본적인 정량적 연구방법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본 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학생들은 궁극적으로 연구논문을 체계적, 구체적으로 계획, 집필할 수 있다.
· 영미문화 (Teaching English Culture) 2학점
이 과목은 영어에 발현되어 있는 영어 사용권 문화의 요소 및 가치를 탐색하여 영미권 문화의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영미 문화를 가르치는 효율적인 교수법을 탐색하고 멀티미디어 및 시청각 자료의 이용, 토론 및 발표 등을 통하여 문화 교수에 대한 방법과 시각을 확장한다.
· 영어학개론 (IntroductiontoEnglishLinguistics)2학점
이 과목은 영어교사가 영어교육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영어구조를 이해하는데 있다. 영어구조는 음운, 어원, 문법, 의미와 같은 단위로 구성되어있어서 음운체계를 세우고, 영어어원 형성과정을 추적하고, 통사론적 방법으로 영어 문법을 분석하고, 영어단어와 영어구조의 의미를 파악하여 영어지도에 활용한다.
· 영어읽기지도 (Teaching English Reading) 2학점
영어읽기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읽기요인에 대한 이론 및 연구결과들에 대해 검토하고 논의한다. 또한 영어읽기이론을 통하여 제 2언어학습자에게 영어읽기를 지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영어수업 현장에 직접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수집, 평가, 가공하고, 수업용 읽기지도안을 설계, 제작, 적용하는 실습을 한다.
· 영어독해 (Teaching English Reading) 2학점
영어로 쓰여진 글을 학생들이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며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독해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다양한 종류의 글 속에서 이를 연습하고 점검하여 익숙해 지도록 한다.
·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2학점
이 과목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르는 영국 및 미국의 역사적 배경 속에 투영된 영미문학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문예사조의 변천, 문학의 경향을 이해하고, 각 문학작품에서 다루는 보편적인 인간의 경험세계를 배움으로써 영미 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을 시도한다.
· 제2언어습득론 (Theor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학점
이 과목은 학습자가 모국어 이외에 외국어를 어떻게 습득해 나가는 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과목이다. 이중언어학 이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기타 다양한 응용언어학의 주제들을 가지고 교수와 학생이 토론하는 세미나식 수업을 진행한다.
· 영어듣기지도법 (Teaching Listening Comprehension) 2학점
학습자의 영어청취능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영어청취지도 방법론을 정립하는 코스로서 청취의 본질, 청취교수법의 발달과정, 효율적인 청취 학습 및 지도방안 등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실습함으로써 청취교수에 관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2학점
이 과목은 사회·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사회언어학적 담론을 영어교수법에 활용하여,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영어의 4가지 기술의 습득에 대한 사회적 영향을 탐구한다.
· 영문학과 영어교육 (English Literature and ELT) 2학점
이 과목의 목적은 시, 소설, 드라마, 비평 등 영미 문학 작품에 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이에 나타난 언어적, 문화적 배경 지식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영어교육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있다. 특히 영어 문학에 대한 비평적인 감상뿐만 아니라, 영문학 작품을 직접 써보는 수행적 측면도 포함한다.
· 영어학습평가 (Language Testing and Assessment) 2학점
이 과목은 영어시험을 출제하고 평가하는데 필수적인 관련 이론들을 탐색하며, 시험문항 지침서에 의하여 시험을 직접 개발하고 평가 문항을 만들어 보는 훈련을 한다. 구체적으로 영어평가의 5가지 원리 개념 습득, 성적 점수의 해석 방법 제시, 평가 개발 지침서 작성을 통한 평가 문항 작성, 평가자 훈련 등 영어교사로서 알아야 할 평가의 다양한 측면들을 다룬다.
· 영어수업실습 (Micro-Teaching) 2학점
이 과목은 중등 영어 수업을 영어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실제 수업의 실습을 수행한다. 수강생들은 교재 보조 자료와 교안을 준비하며, 교실영어 상황을 대비하여 영어 수업을 영어로 원활히 수행하는 연습을 한다.
· 영어어휘지도법 (Teaching English Vocabulary) 2학점
이 과목은 어휘적 지식의 개념 및 정의, 제2언어 습득에서 어휘의 역할, 어휘접근법 등과 같은 영어 어휘 지도법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특히 코퍼스를 이용하여 영어 어휘자료를 분석하고 그 자료를 언어 교수 상황에 실제로 응용하는 연습을 해 본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