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음악교육전공 (Music Education)
1. 교육목적 음악교육전공은 음악교육자와 장래 음악교육에 뜻이 있는 전문 음악 교육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음악 이론과 음악 미학 등 이론교육을 비롯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실기 지도에 필요한 가창 지도법 및 합창 지휘법과 창작 교육이 될 작곡법, 국악교육 등을 통해 유능하고 이상적인 음악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 음악교육론(Education theory of Music) 2학점
음악교육은 표현이나 감상을 통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미적으로 질서있게 나타낼 수 있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음악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미적 기초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의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교수법, 음악수업의 설계, 평가등을 지도한다.
· 국악개론(Introduction of Korean traditional music) 2학점
한국음악의 기초이론과 악전, 장르 별 악곡, 국악기 음역과 역사성등에 대해서 익힘으로서 교과서에 기재되어 있는 한국음악이론의 지식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시창, 청음(Sight-singing & Ear-training) 2학점
음악을 듣고 이해하고 읽고 쓸 줄 아는 교육방법 즉 음악적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코다이 음악이론에 입각한 시창과 청음을 실시한다.
· 국악가창지도법(Teaching of Korean Sight-singing) 2학점
국악가창을 통하여 한국음악을 표현하는 능력과 독보 및 기보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선율창작과 한국음악의 음악적 특징을 지도한다.
· 음악(국악)교수법(Teaching of Korean music) 2학점
중등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음악교과서에 내용을 감상과 표현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교습법에 대하여 연구하며 각 종 음악교과서에 내용을 파악하여 교습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교육에 필요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악실기 (Korean music Lesson) 2학점
국악실기를 통하여 한국음악의 선율과 조를 이해하고 각 악기의 부호 및 특징을 파악하여 표현할 수 있다.
· 합창합주지도법 (Teaching of chorus & concerted music) 2학점
중등교과에 나오는 곡을 중심으로 합창을 지도할 때의 발성과 호흡, 태도등에 대해서 실습하고 교습법에 대하여 학습하며 연주시에 주의사항에 대하여 지도한다.
· 장고반주법(Accompaniment of Ganggu(Korean percussion instrument)) 2학점
한국음악의 기본장단과 교과서에 실린 민요에 사용되는 장단을 중심으로 연주하여 실제 곡에서 반주할 수 있도록 한다.
· 서양음악사(The history of Western music) 2학점
각 시대별 음악양식과 특징, 인물등을 중심으로하여 음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악곡을 분석,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악사(The history of Korean music) 2학점
한국음악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각 시대에 음악적 양상과 변천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음악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음악분석 및 형식론(Analysis & Formalism of music ) 2학점
음악을 분석함으로서 음계와 화성의 구조적 측면을 이해하고 음악의 형식은 작곡자의 사상과 감정을 질서있게 통일시키는 동시에 그것을 변화있게 전개시키는 음악적 계획임을 지도한다.
· 화성법(The law of harmony) 2학점
음계의 종류 및 특성을 기반으로 화성학을 익히며 화성의 종류와 악곡의 분석을 통해 음악을 이해한다.
· 피아노반주법(Accompaniment of piano) 2학점
건반화성 및 피아노 반주법을 통하여 중등과정에 음악교과서의 내용을 반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악곡의 변주 및 전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 국악분석 및 형식론(Analysis & Formalism of Korean music) 2학점
한국음악의 분석을 통하여 장단과 선율의 구조적 측면을 이해하고 한국음악의 형식론을 이해함으로서 음악을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음악의 음악적특징을 연구할 수 있다.
· 교과교육론(Educational Theory) 2학점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고 올바른 교육의 지도법의 목적설정과 내용선정, 방법선택에 관련된 폭넓은 안목을 갖추도록 하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관을 형성시키는데 이 강의의 목적이 있다.
· 교과 논리 및 논술(Educational Logic and Discourse) 2학점
교과과정을 통사적으로 접근하고 논리 및 논술의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서 내용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교과 교수법(Educational Teaching Method) 2학점
교과의 지도목표와 내용을 상세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수 학습에 활용할 다양한 교재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교과별 교육과정(Educational Curriculum)2학점
교육의 본질을 되찾으려는 노력으로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교육지도의 목적을 가지고 폭넓은 안목을 갖추도록 하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관을 형성시키는데 이 강의의 목적이 있다.
· 교과별 평가방법(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Curriculum) 2학점
교재들을 비교ㆍ분석해봄으로써 우리나라 국악 지도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지도 방법을 연구해 본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