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개설과목
-
개설전공 |
2023-2학기 |
2024-1학기 |
2024-2학기 |
2025-1학기 |
2025-2학기 |
2026-1학기 (예정) |
교육공학 |
뉴미디어와 인지 |
교육빅데이터와 학습분석 |
교수학습앱 개발론 |
교육공학연구 세미나 |
교수학습방법 세미나 |
교육공학연구 세미나 |
교수설계이론 세미나 |
체계적 교수설계 |
교육공학의 이슈 및 동향 |
이러닝이론과 실제 |
교수학습 자료개발 |
이러닝이론과 실제 |
국어교육 |
국어문법론 |
시가교육론 |
국어학개론
|
국문학개론
|
국문학사 |
국어문법론 |
소설교육론 |
국어교과 교육론 |
의사소통 교육론
|
국어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 |
소설교육론 |
무용교육 |
체육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특수체육 |
스포츠사회학
|
체육교육론
|
여가 레크레이션 |
체육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운동실기 |
체육교과 교육론 |
체육교과 논리및논술
|
체육사철학
|
건강교육 |
운동실기 |
문헌정보 교육 |
정보검색 |
독서지도론 |
연구방법론
|
도서관경영
|
학교도서관운영 |
독서지도론 |
목록학 |
도서관전산화 |
정보매체론
|
정보봉사론
|
분류학 |
정보문해 |
미술교육 |
색채학 |
디자인 |
미술교과논리 및 논술 |
미술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미술교과교육론 |
서양미술사 |
한국학 |
소묘 |
표현기법 |
영상
|
현대미술론 |
서양화 |
상담심리 |
이상심리 |
집단상담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가족상담
|
상담이론과 실제 |
생활지도연구 |
성격심리 |
상담의이론과 실제 |
심리검사
|
성격심리 |
특수아상담 |
성격심리 |
특수아상담 |
생활지도연구 |
진로상담
|
특수아상담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이상심리 |
|
|
|
|
생활지도연구 |
|
수학교육 |
기하학일반 |
현대대수학 |
위상수학
|
복소해석학
|
해석학 |
수학교과 교육론 |
해석학 |
수학교과논리 및 논술 |
이산수학
|
수학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선형대수학 |
정수론 |
아동영어 교육 |
조기영어 커리큘럼2 |
조기영어 리터러시1 |
영어그림책 연구 및 지도
|
조기영어 말하기 지도법
|
|
|
조기영어 스마트러닝2 |
조기영어 연구방법론 |
조기영어 커리큘럼1
|
조기영어 스마트러닝1
|
|
|
영양교육 |
영양판정 및 실습 |
조리원리 및 실습 |
식사요법 및 실습
|
급식위생관리와 HACCP
|
식품위생학 |
단체급식 및 실습 |
단체급식 및 실습 |
생애주기 영양학 |
영양학
|
식품학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
영양판정 및 실습 |
영어교육 |
영어교과 교육론 |
영어교육론 |
영문학개론
|
영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영미문화 |
영어교과 교육론 |
영어쓰기 지도법 |
영어문법 |
영어읽기 지도법
|
영어학개론
|
영어교과 논리 및 논술 |
영어쓰기 지도법 |
영유아 놀이 테라피 |
영유아 정신건강론 |
부모교육 |
집단놀이치료
|
영유아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
영유아 지각운동발달 |
영유아 정신건강론 |
영유아 발달측정 및 평가 |
신체활동 놀이치료 |
연구실험설계
|
연구방법 및 통계
|
표현놀이치료 |
영유아 발달측정 및 평가 |
영유아 상담심리학 |
영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영유아 신체발달 및 생리
|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
영유아 발달심리학 |
영유아 상담심리학 |
영유아지각-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 |
인지행동과 놀이치료 |
영유아 체육개론
|
영유아 심리검사 이론 및 실습
|
집단상담 |
영유아지각-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 |
유아교육 |
유아미술교육 |
유아창의성 교육 |
부모교육 |
교류분석과 인간관계 |
부모교육 |
교류분석과 인간관계 |
유아교육 연구법 |
교류분석과 인간관계 |
영유아 교육복지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아동문학 |
부모교육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영유아 다문화교육
|
유아교육 연구법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유아언어 교육 |
유아교육 연구법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유아교육과 아버지 |
영유아 교육복지 |
유아교육 논문작성과 글쓰기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유아교육 현장문제중심
|
유아교육 연구법 |
유아사회 교육 |
유아교육과 질적연구 |
4차산업혁명과 교과교재연구법 |
유아교육과 아버지 |
유아놀이 지도 |
유아교육 정신건강 세미나
|
유아인권 교육 |
유아교육 연구법 |
유아인권 교육 |
유아교육 정신건강세미나 |
유아미술 교육
|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4차산업혁명과 교과교재연구법 |
유아놀이 지도 |
|
유아교육 연구법 |
유아인권 교육
|
유아창의성 교육 |
|
유아창의성 교육 |
음악교육 |
음악분석 및 형식론 |
국악사 |
국악가창 지도법
|
국악실기
|
음악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국악개론 |
음악교수법 |
피아노 반주법 |
서양음악사
|
시창청음
|
화성법 |
음악교수법 |
국악개론 |
음악교과 교육론 |
합창합주 지도법
|
음악교과 논리 및 논술
|
장구 반주법 |
음악분석 및 형식론 |
인공지능 창의융합 교육전공 |
인공지능 개론 |
인공지능교육의 이해(2차) |
4차산업혁명과 미래교육 |
AI융합교육 현장연구 |
4차산업혁명과 미래교육 |
AI융합교육 현장연구 |
4차산업혁명과 미래교육 |
컴퓨팅사고와 문제해결력(2차) |
교과연계 AI융합 교육수업설계1
|
인공지능과 인지컴퓨팅
|
인공지능활용 교육데이터분석 |
인공지능과 인지컴퓨팅 |
인공지능활용 교육데이터분석 |
인공지능과 인지컴퓨팅(2차) |
논문작성세미나
|
인공지능교육 연구동향 |
인공지능교육의 이해 |
인공지능교육 연구동향 |
인공지능활용 교수설계 |
인공지능교육 연구동향(4차) |
문제기반학습과 창의융합교육
|
인공지능교육 연구방법 세미나
|
교과연계 AI융합 교육수업설계1 |
인공지능교육 연구방법 세미나 |
교과연계 AI융합 교육수업설계1 |
인공지능교육 연구방법 세미나 (4차) |
인공지능교육의 이해
|
인공지능활용 교수설계
|
문제기반학습과 창의융합교육 |
인공지능활용 교수설계 |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실습 |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활용(4차) |
인공지능 윤리
|
컴퓨팅사고와 문제해결력
|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실습 |
컴퓨팅사고와 문제해결력 |
인공지능 윤리 |
|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실습
|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
|
인공지능활용 교육데이터 분석
|
|
인공지능 윤리 |
|
논문작성 세미나 |
|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
|
논문작성 세미나 |
|
진로진학 상담 |
진로교육개론 |
진로교육개론 |
진로교육개론 |
진로교육개론 |
진로교육개론 |
진로교육개론 |
교육세계와 진학정보탐색 |
진로진학 프로그램활용 및 운용 |
진로진학상담 교과교육론 |
진로진학상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진로진학상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진로진학상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청소년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특수집단의 진로진학지도 |
직업세계와 직업정보탐색 |
진학지도기법의 이론과실제 |
교육세계와 진학정보탐색 |
진로진학 프로그램 활용 및 운용 |
|
|
|
학부모 진로진학 지도상담 |
청소년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
특수집단의 진로진학지도 |
체육교육 |
체육측정 평가 |
운동학습 및 심리 |
운동생리학 |
건강교육 |
운동생리학 |
건강교육 |
체육교과 교육론 |
스포츠 사회학 |
운동역학 |
운동학습 및 심리 |
스포츠 사회학 |
운동역학 |
건강교육 |
체육사철학 |
체육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체육교과 교육론 |
체육사철학 |
체육교과 교육론 |
운동역학 |
체육교과 논리및논술 |
체육측정 평가 |
체육교과 논리및논술 |
체유교과 교재및연구법 |
체육측정 평가 |
평생교육 |
평생교육 경영론 |
평생교육 세미나 |
평생교육론 |
인적자원 개발론 |
평생교육 이슈 |
성인학습 및 상담 |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
교육조사 방법론 |
평생교육 실습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평생교육 실습 |
평생교육 경영론 |
|
|
평생교육 정책연구
|
|
평생교육 방법론 |
|
학교체육 행정전공 |
학교체육 행정실무 |
체육진로 상담교육 |
체육교육 과정운영평가 |
학교체육 현장사례 연구 |
학교체육 세미나 |
|
체육행정 연구설계 |
학교체육 행정평가 |
학교체육 행정통계 |
학교체육 법규 |
학교건강 안전관리 |
|
청소년스포츠 단체활동 |
학교체육 정책 |
|
|
|
|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