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무용교육전공 (Dance Education)
- 1. 교육목적 무용교육전공은 무용교육자와 장래 무용교육에 뜻이 있는 전문 무용 교육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즉, 무용 이론과 무용 교육의 이론을 비롯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실기 지도 및 무용 연출. 창작 지도법 등과 민속무용 등을 통해 유능하고 이상적인 무용 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교과목개요 · 무용 논문 연구법( Research in Dance ) - 2학점-
이 교과과정은 석사 논문을 쓰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무용 분야의 새로운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목적을 둔다. · 무용 음악 연구( The research in Dance Music ) -2학점-
음악과 무용과의 관계를 해명하고 음악의 형식리듬의 구조, 음악의 심리학적 연구를 통하여 무용형태성립에 있어서 음악이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본다. · 즉흥 무용 연구 및 지도법( Analysis of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 -2학점-
즉흥의 올바른 이해와 창의적 움직임 개발을 목적으로 즉흥의 활용범위 가능성을 탐구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 무용사 ( The history of Dance Education )- 2학점 -
무용을 교육학적 입장에서 조명해 보고 무용의 교육적 이념과 목표와 방법론으로서 지도법과 교재문제 등을 연구하도록 한다. · 무용 창작론 ( The Creative Dance)-2학점-
무용을 예술적으로 창작함에 있어 필요한 창작 과정과 제반 형식 등을 추구함으로서 무용 창작에 관한 지식과 방법을 연구하도록 한다. · 무용 연출론 ( The theory of Movement the in Dance) - 2학점-
무대 기술 전반에 걸쳐서 필수적인 연출법을 알아봄으로서 무용공연에 따른 이른바 무용연출 법을 확립하고자 한다. · 무용 교과 교재 연구( Research on Materials and Methods of Teaching in Dance) -2학점-
무용사의 맥락 속에서 무용교재 정립과 현재의 무용교재 연구 대상을 찾아 목적 검토, 교과 과정을 개발 연구하고 정보화 한다. · 근대 무용 연구( The research of Dance in Modern time) -2학점-
본 강의는 통시적, 사회적 측면에서 한국근대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근대무용역사의 중요성 과 흐름을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무용 기능학( Dance Kinesiology ) - 2학점-
이 교과과정은 무용의 기본 매체인 신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서는 상해 방지, 그리고,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의 가능성을 가능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목표를 둔다. · 안무 원리 및 실습( Principle and Practice of Chreography ) - 2학점-
안무의 본질과 안무가의 역할에 관하여 이해하고 안무자로서의 창의성 및 자질에 대한 내용 을 파악한다. 안무가로서 창작품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움직임 method를 계발 발전시키는 것을 강의의 목적으로 둔다. · 무용 레파토리 ( The Dance Repertory ) -2학점-
이미 만들어진 무용공연 작품을 평가하고 탐구함으로써 새로운 창작 작업에 일조함을 목표로 한다. · 운동 생리학(Exercise of Physiology) 2학점
운동 생리학은 신체 활동에 대한 인체의 생리적인 반응과 적응 상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체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체육 현장과 경기력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엘리트 스포츠현장 및 건강과 체력증진을 도모하는 일반인의 사회체육 현장에서도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 · 스포츠 교육학 ( Sport Pedagogy) -2학점-
본 교과는 체육학의 하위 학문영역 하나의 스포츠교육학의 연구영역과 연구사례를 통하여 스포츠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체육교과목의 발전을 체계적이고, 교육적인 관점에서 알아본다. · 유아무용 연구(Da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Research) -2학점-
한 인간의 사람다운 기본 틀이 유아기에 결정된다는 유아 교육의 근본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무용미학(Drnce Aesthetics) -2학점-
무용미학은 무용에 내재한 미적 요소 등을 분석 추구해 나가는 학문으로서 크게 보아 정신 미학적인 측면과 형태 미학적인 측면의 연구가 있다. · 운동심리 및 학습(SPORT PSYCHOLOGH &IEARNING) -2학점-
이 과목은 대학원생들에게 스포츠 및 운동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간 행동과 수행들을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이해시키고, 행동 및 수행 발달을 위한 주요방법들을 총체적으로 소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체육연구자, 운동코치, 헬스클럽 지도자 및 관리자, 레크레이션 및 사회체육지도자, 스포츠 관련 상담 및 컨설턴트 등을 지망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유용 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 건강교육(Theories in Health Education) -2학점-
건강교육의 이해와 영역(학교, 사회, 직장)을 폭넓게 연마하고 연구문제를 파악하여 야기되는 상황들을 제시하고 규명한다. ·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2학점-
특수체육의 목적 및 목표, 장애유형별 특성, 운동발달, 통합체육, 운동 프로그램 구성 원리, 장애인스포츠 종목의 이해와 실제 등을 통해 특수체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 스포츠 사회학(SPORT SOCIOLGY) -2학점-
스포츠 현상에 대한 사회문화, 정치경제적 측면을 이해하고, 거시적 영역과 미시적 영역을 학습한다. · 여가 레크레이션(Leisure Recreation) -2학점-
여가 레크레이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여가와 레크레이션 그리고 지도방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도록 학습한다. · 교육무용연구법(The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학점-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무용을 교육적 이념과 목적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 연구한다. · 무용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in dance curriculum) -2학점-
그 해석한 내용을 무용학문 정립에 맞도록 재정립하는 목적을 가진다. · 무용교과교육론(Dance Instructional Principles On Subject Matter) -2학점-
이 교과과정은 일반적인 무용교육론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개념과 무용교육의 단계별 유형에 관하여 학습 한다. · 무용교과 교육과정(Dance Curriculum) -2학점-
무용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선행연구 탐색을 통해 교과서로서의 무용교육과정의 실질적 내용을 탐구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