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상담심리전공 (Counselor Education)
1. 교육목적 본 전공은 사회에서 한 인간이 책임 있고, 성숙한 존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각종 심리적, 교육적 자원을 체계적으로 동원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전문상담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전공에서는 인간의 성장 및 갈등 해결에 관한 이론적 학습뿐만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기능습득이 강조된다. 따라서 본 전공에의 응시자는 이론적 및 학문적 관심뿐만 아니라 인간성장을 위한 실천적 활동에 보다 깊은 관심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내용학
· 상담이론과 실제(Micro counseling skills) 2학점
상담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습득함과 동시에 이를 실제에 적용시켜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어질 이론들은 주로 그 이론에서 개발되어진 기법들과 관련하여 논의된다.
· 성격심리(Theories of Personality) 2학점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그 동안 제안되어온 여러 가지 이론들을 개관하고, 이 이론들이 상담실제에 갖는 함의들을 논의한다.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2학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수강생들이 집단역동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슈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데 그 주안점이 주어질 것이다.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2학점
상담 장면에서 흔히 보게 되는 다양한 종류의 이상심리에 대해 개관한다. 이 과목을 통해 기대되는 것은 수강생들의 진단능력 및 이에 따른 처치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이다.
· 가족상담(Family and Marriage Counseling) 2학점
가족의 병리적 측면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개관하고, 이 이론들이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실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2학점
중등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 문제에 대해 어떻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수강생들은 진로에 대한 이론적 개념화, 진로검사의 활용, 진로상담의 과정 등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또한 이와 관련한 이슈들에 대한 자문 모형을 검토하게 된다.
·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2학점
정신지체, 발달장애, 그리고 기타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특성에 대해 개관하고, 이들에 대한 상담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검토한다. 또한 이들을 자녀로 두고 있는 부모들 또는 가족이 겪는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상담으로 지원방안을 연구한다.
· 심리검사(Psychological Assessment) 2학점
상담실제에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검사도구들의 심리 측정 적 특성과 이들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검사도구들에는 개인용 및 집단용 지능검사, 진로관련 검사, 임상용 성격검사 등이 포함된다. 수강생들은 이들 검사들을 직접 실시, 채점해 보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I, Ⅱ(Practicum I, Ⅱ) 2학점
이 과목은 학점에 포함되지 않지만,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것이다. 이 과목의 이수를 위해서는 청소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관련 기관에서 상담실습을 할 것이 요구된다. 실습장소 및 실습의 기준은 따로 규정을 두어 실습하기 전 오리엔테이션 기간에 제시할 것이다.
· 생활지도연구(Child and Adolescent Guidance) 2학점
이 과목은 중등 및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원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도 및 기법들이 다루어진다. 수강생들은 학교 체제에 대한 기본 선수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학습부진아(Classroom Learning and Intervention) 2학점
정신지체 및 기타 상황적 요인으로 기대되는 학습수행을 보이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개입방안을 연구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이상심리, 심리검사 및 교육심리 과목을 선수강하는 것이 요구된다.
·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2학점
학교 및 가정에서 보이는 부 적응적 행동에 대해 행동주의 심리학에 토대를 둔 개입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기능적 행동분석 및 강화원리를 체계적으로 적용하는데 그 주안점을 둔다. 이 과목 수강을 위해 교육심리, 학습심리 및 심리검사 과목을 선수강하는 것이 요구된다.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2학점
이 과목에서는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연구결과들을 검토한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성격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통계학 과목을 선수강하는 것이 요구된다.
·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2학점
이 과목에서는 대학생을 포함하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이슈들에 대해 검토한다. 이 과목은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적절한 상담으로 개입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기 때문에 단순한 이론적 학습보다는 그 원리의 적용에 주안점이 주어진다. 따라서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상담이론, 이상심리,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의 과목을 선수강하는 것이 요구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