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국어교육전공(Korean Language Education)
- 1. 교육목적 국어교육전공은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한 이론 연구와 그 실제 교육을 위해, 국어학과 국문학을 중심으로 하고 다양한 인접학문의 배경이론을 토대로 하여 주로 교육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국어교사로서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교과목개요 · 현대시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Modern Korean Poetry) 2학점
현대시 해석에 필요한 제반 이론 및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우리 현대시문학사에서 주목받는 주요 시작품을 감상 및 평가를 위한 지도법을 연구한다. · 고전시가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Teaching Classical Korean Poetry) 2학점
고전 시가의 기원과 발생, 개념 및 특징을 고찰하고, 다기한 시가 연구 방법론을 체득하여 주요한 시가 작품의 해석 및 감상법에 대한 지도방안을 연구한다. · 국어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Korean Language) 2학점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특성,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방법, 교재 편찬 법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2학점
국어학 개론은 국어 연구의 전반을 개괄하는 과목이다. 국어학의 세부 분야들인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국어사, 방언학, 응용국어학 등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망해 보고 국어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를 습득한다. 그러나 국어학 개론은 단순히 한국어 연구 이론의 개괄에 그치지 않고 언어학 전반적인 관심 분야들을 다루며, 실제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언어가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대상임을 알게 해 준다. · 희곡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Drama) 2학점
희곡의 본질과 위상, 그리고 문학작품으로서의 역사적 대응 관계를 밝히고 공시적으로 고찰하는 과정을 통해 희곡 및 시나리오 읽기와 쓰기 지도 방안을 계발한다. · 의사소통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Korean Communication) 2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에 와서 개인 간, 문화 간의 접촉이 빈번해지고 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의 매우 중요한 기초 능력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자신과의 의사소통, 대인 의사소통, 청취, 조직이나 그룹 의사소통, 대중 연설 등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공부하고, 학년별 구체적 교육 내용의 설정, 교육 방법 등을 연구한다. · 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2학점
우리의 선조들이 남겨 놓은 문학작품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국문학 전반에 걸친 개별 작품의 작가·내용·형식·구조 등에 대해 장르 중심으로 개괄적으로 정리한다. ·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2학점
국어사를 고대, 중세, 근세로 구분하여 표기, 음운, 어휘, 문법, 한자음, 성조 등을 통시적으로 연구하여 우리말의 발생 및 형성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방안을 고찰한다. · 국어교과교육과정(Studies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국어교과교육과정에 관한 관련 내용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현행 우리나라 국어교육과정의 체재와 특성을 논의한다. · 국어교과교수법(Teach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국어교육에 관한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 국어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론에 대해 논의한다. · 고전문학사(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2학점
고전문학사는 고전문학의 핵심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작품을 분석하고 의미를 추출하여 문학사적 변모양상과 가치를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참된 고전교육의 정립을 모색한다. · 현대문학사(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2학점
한국현대문학사의 연구방법과 관련한 근본적 원리와 기준을 검토하고, 현행 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의 현대문학사 구성체제와 각 시기별 기술양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현대문학사의 흐름을 단순히 통시적으로 개관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시대변화의 역동적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 현대문학의 계기적 진행을 입체적으로 파악, 재인식하도록 한다. · 국어교과논리및논술(Writing Essays on Korean Language) 2학점
국어교과 내용 및 교수법에 대한 주제들을 가지고 정해진 시간 내에 논술하는 훈련을 통하여 국어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한자/한문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Sino-Korean) 2학점
한자의 형성원리와 형태적, 의미적 특성을 연구하고 국문학의 일부로 엄존하는 우리나라의 한문학을 사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한자 및 한문교수법을 계발한다. · 국어문법론(Research on Korean Grammar) 2학점
교사에게 국어 문법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의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어법 형식의 유기적인 결합 유형을 귀납하여 문법 규칙을 이해한다. 또한, 최근의 이론인 담화분석 방법론을 검토하여 학생들의 언어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 하도록 한다. · 고전소설교육론(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s) 2학점
본 교과목은 고소설작품과 이에 대한 기존의 연구 업적, 그리고 고소설의 인접 장르와의 관련성을 통해서 고소설의 본질적 의의와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기본지식을 쌓고, 이러한 바탕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춘다. · 현대소설교육론(Education Research on Teaching Modern Korean Novel) 2학점
현대문학의 대표 장르인 소설의 역할과 그 특성에 대한 기존의 이론과 새로운 소설미학을 아울러 고찰하고 이를 통해 현대소설사의 주요 작가와 대표적인 작품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법 및 독서지도방안을 연구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