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영유아놀이테라피전공 (재교육과정-학위)
- 1. 교육목적 - 영유아에게 나타나는 심리적 부적응 문제와 심리장애를 이해하고 영유아 교육기관 현장에서 적극적 개입에 필요한 전문성 지식과 실무 역랑을 갖춘 전문인 양성
- 영유아의 발육발달을 위한 놀이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 제공 및 연구 2. 교육대상 - 영유아 교육담당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직 교사, 유아체육교사, 놀이치료교육에 관심있는 학사학위 소지(예정)한 사람
3. 교수진
- 전선혜 교수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
- 현명호 교수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 이무열 교수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부 교수)
- 조용찬 교수 (중앙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교수)
4. 교과목개요 · 영유아 지각운동발달 - 3학점
영유아의 지각의발달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운동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영유아의 지각발달과 운동발달과의 연계, 그리고 지각운동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할 수 있다. · 영유아 발달 심리학 - 3학점
영유아의 인지/언어/신체/정서/사회성 등의 발달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심리적 관점에서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주안점을 둔다. · 연구방법 및 통계 - 3학점
석사 논문을 쓰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연구방법 및 통계 방법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 신체활동 놀이치료 - 2학점
습득된 지각운동발달 이론과 발달 심리학, 놀이치료 이론 등을 기초로 신체활동 놀이 치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표현놀이치료 - 2학점
습득된 지각운동발달 이론과 발달 심리학, 놀이치료 이론 등을 기초로 표현활동 놀이 치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 영유아 정신건강론 - 3학점
영유아의 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 병리행동을 이해하고 정신병리 행동의 발달경로를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영유아 발달측정 및 평가 - 3학점
영유아의 신체/인지/정서/사회의 발달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 평가 방법은 무엇인지를 습득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집단상담 - 3학점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 놀이치료 실습 - 2학점
습득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미술치료 - 2학점
영유아의 미술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의 연계성을 말아보 고,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연구실험설계 - 3학점
석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위해 논문 주제의 계획과 실험설계 등에 대해 필요한 내용을 습득한다. · 영유아 신체활동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3학점
발달에 따른 영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기본 요소들을 고려한 놀이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평가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인지행동과 놀이치료 - 3학점
구조화된 심리치료에 초점을 둔 인지적, 행동적 중재방법과 놀이치료의 통합을 연구한다. · 모래놀이치료 - 2학점
모래상자 안에 상징물을 이용하여 아동의 경험과 내부세계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점을 이해하고 극복해 가는 모래놀이를 통한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 음악치료 - 2학점
영유아상담접근 방법 가운데 음악을 이용한 심리치료 방법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통해 영유아의 문제와 증상을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을 습득한다. · 영유아 상담 심리학 - 3학점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적용되는 심리학 지식을 학습하고 영유아를 대상으로 상담실제에서 요구되는 기초기법들을 익힌다. · 영유아 심리검사 이론 및 실습 - 3학점
다양한 상담의 정의와 목표아래 상담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내담자중심이론, 게스탈트 이론 등 각 학파의 여러 학자들의 임상경험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한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임상상황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평가 기법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 영유아 정신병리학 - 3학점
다양한 정신장애의 주요증상과 발생기전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장애를 설명하는 주요이론과 경험적 증거를 학습한다. 영유아에게서 나타나는 각 정신장애의 진단기준을 습득하여 다양한 장애를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각 정신장애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가족놀이치료 - 2학점
가족간의 관계 맥락에서 아동의 병리적 행동을 접근하는 방법과 치료기법에 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 집단놀이치료 - 2학점
놀이치료 원리를 집단에 활용하여 집단의 역동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 놀이 치료 산업 - 3학점
영유아 놀이관련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치료 관련 교재, 교구의 개발과 산업화에 대해 연구한다. · 부모교육 - 3학점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자녀양육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최신정보를 전하고 어떻게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여야하는지에 대한 교육 방법과 이념에 관하여 학습한다.
·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영유아가 놀이 치료활동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확보 야하며, 응급 시 어떻게 처치를 하여야하는지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 영유아 지각운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
영유아의 지각운동발달 단계에 맞추어 포함되어야할 각 요소들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무용치료
영유아 운동발달의 제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무용활동을 통한 치료기법에 관한 심화된 연구를 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