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공소개
 
가정교육전공
교육공학전공
교육행정전공
국어교육전공
무용교육전공
문헌정보교육전공
물리교육전공
미술교육전공
상담심리전공
수학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역사교육전공
영양교육전공
영어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음악교육전공
일반사회 및 윤리교육전공
일어교육전공
조기영어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컴퓨터교육전공
평생교육전공
화학교육전공
 

조기영어교육전공 (Childhood English Education)

 

1. 교육목적
국제 공용어로서의 영어를 유아기에 쉽게 터득하는 특성을 살려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조기영어교육의 접근방법, 지도절차, 지도기법, 다양한 활동 및 실제적인 지도 방안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초등 영어 교육론(Primary School English Education) 2학점
초등 영어 지도를 영어 교수학습 차원에서 탐구해보고, 어린이영어습득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학습의 요인, 영어 습득 단계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본다.

영어 파닉스 지도법(English Phonics Teaching Method) 2학점
영어 발음기관을 활용하여 파닉스 지도를 하고, 문자를 통하여 자음과 모음의 발음을 분해하여 문자와 발음과의 관계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유아 영어 말하기 지도법(Childhood English Speaking Teaching Method) 2학점
영유아 영어 말하기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발음과 단어, 문장과 의미를 지도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이러한 유아영어 말하기 교육을 통하여 어떻게 교육하는지를 탐구한다.

영상 영어 지도법(English Teaching Method through Visual Aid) 2학점
영상매체를 활용한 조기영어교육의 방법을 터득하고 그 이론적인 기저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하는지 를 실제 방안을 제시 한다.

U-영어 문자 지도법(U-English Literacy Teaching Method) 2학점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영어의사소통이론에 입각한 문자지도의 기저와 이론을 살펴보고, 어린이가 어떻게 문자를 터득하는가를 이론적으로 확립하고 지도 방법을 중심으로 탐구해본다.

영어 챈트 노래 지도법(English Chant and Song Teaching Method) 2학점
영어 챈트와 노래를 활용한 유치원 영어교육 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영어 사용과 화용 지도로 나누어 고찰해 본다. 그리고 의사소통 이론에 의한 영어지도 방안을 탐구한다.

영어 동화 지도 (English Storytelling Teaching) 2학점
흥미 있는 영미문화 속에 나타난 동화 작품을 활용하여 어린이에게 영어를 지도하는 실제 절차, 단계, 자료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도모형을 제시한다.

영어과제학습법(English Task-based Learning Method) 2학점
활동중심의 과제학습이론과 그 지도방안에 대하여 탐구하고 현장 유아 및 초등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멀티미디어유아영어교육론(Childhood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2학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영어 교육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어휘지 도, 발음지도, 구조지도, 의미지도, 화용 지도로 나누어 고찰해 본다. 그리고 의사소통 이론에 의한 다매체 활용 영어지도 모형을 제시한다.

조기영어교사교육론(Teaching of Childhood English Specialists Method) 2학점
조기영어교사교육에 필요한 어린이 영어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어린이 영어교사가 활용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영미문화 어린이의 영어 게임을 선정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연습해보고, 영어 노래와 게임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노래와 게임의 습득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본다.

조기영어교재연구(Studies in Childhood English Textbook) 2학점
조기 영어교과 교재개발의 새로운 전개 모형연구와 방향에 대하여 탐구해보고, 실제 우리나라 어린이 영어 교재를 작성해 본다.

초등영어지도법(Primary School English Teaching Method) 2학점
초등영어지도를 영어 교육적인 차원에서 탐구해보고, 영어습득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습득의 요인, 영어습득단계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보고 현장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유아영어문법지도법(Childhood English Grammar Teaching Method) 2학점
유아 영어 문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언어형식과 문법중심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 교사의 어린이 영어 문법 이해가 어떻게 어린이 영어 지식과 의사소통 기능 형성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U-조기영어콘텐츠개발(Development in U-Childhood English Contents) 2학점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이동통신 매체를 활용 할 수 있는 조기 영어교과 교재 콘텐츠 개발의 새로운 전개 모형 연구와 방향에 대하여 탐구한다.

초등영어교과교육과정(Primary School English Teaching Curriculum) 2학점
초등영어지도를 영어 교육적인 차원에서 탐구해보고, 영어습득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습득의 요인, 영어습득단계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보고 현장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조기영어교육론(Childhood English Education) 2학점
조기 영어 지도를 유아 언어 및 인지 발달 차원에서 탐구해보고, 영어 습득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습득의 요인, 언어, 인지, 정서, 감각 습득 단계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보고 현장 지도 방안에 활용 하는데 있다.

영어습득론(English Acquisition Theory) 2학점
영어습득의 이론적 기저와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고, 각 영어습득이론이 언어학이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언어학적 입장에서 탐구하는데 있다.

영어마을운영지도(Teaching and Management in English Villages) 2학점
영어마을운영과 교육에 활용한 영어의사소통지도의 기저와 이론을 살펴보고, 어린이가 어떻게 현장 학습 체험을 통하여 영어를 터득하는가를 이론적으로 확립하고 지도 방법과 그 영어마을운영을 중심으로 탐구 해본다.

몰입영어지도(Immersion English Teaching) 2학점
내용중심의 영어교육을 활용하여 몰입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현장 지도 방안을 탐구 한다. 또한 이러한 몰입영어교육을 통하여 다교과적인 영어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하는지를 탐구 한다.

학교현장실습 (Practicum in Childhood English Education) 3학점
유아 및 초등영어교수학습이론을 개발하여 실제 영어교육현장 연구에 적용 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고 그에 대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영어교육을 체험해보는데 있다.

교육봉사활동 (Practicum in Educational Public Service) 1학점
실제 영어교육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봉사 활동을 통하여 교육자의 인격을 형성하고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며 봉사 활동의 진정한 의미를 체험 한다.

[예비과목]
영어어휘발달(Lexical Development of English ) -2학점
유아 영어 어휘발달과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기초하여 어휘지도 방법, 절차, 기법을 연구한다.

교실영어지도법(Classroom English Teaching Method) 2학점
영어를 영어로 지도하는 방안과 어린이 영어지도에 필요한 교실영어표현을 모아서 집중적으로 연습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영어음성음운론(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2학점
영어 음성음운체계를 생성 문법입장에서 개관해 본다. 음소의 설정기준, 음소 배열음 변화 및 과정에 대하여 지도 방법을 살펴본다.

초등 영어 평가법(Primary School English Evaluation Method) 2학점
초등학교 어린이 영어 평가 이론의 여러 가지 사례들을 살펴보고, 현장 초등영어교육에 활용 방안과 영어 평가법을 소개한다.

영어동시라임지도법(English Poem and Rhyme Teaching Method) 2학점
영어라임과 동시발달을 알아보고 재미있는 영미문화 어린이의 영어 라임을 선정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연습해보고, 영어 라임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라임의 습득, 영어습득단계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 본다.

E-러닝영어교육(E-Learning in English Teaching) 2학점
영어 사이트의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영어 교수 학습연구에 적용 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고 E-러닝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논의하고 현장영어교육에 적용해 보는데 있다.

영어연극지도(English Play Teaching) 2학점
흥미 있는 영미 어린이 연극을 활용하여 어린이에게 영어를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영어듣기지도(English Listening Teaching) 2학점
효과적인 영어듣기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어린이에게 흥미 있는 몇 개의 영어듣기사이트를 선정하여 평가하고 듣기활용연습과 듣기지도실습을 한다.

영미문화지도(British & American Cultural Teaching) 2학점
영미 문화를 Hall(1972)의 이론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 영미 문화 이해가 영어 지식과 의사소통기능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초등영어쓰기지도법(Primary School English Writing Teaching Method) 2학점
초등 어린이 영어 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어휘 확장, 문장구조지도, 의미와 화용 지도 방안으로 나누어 작문 교수 학습 방안을 고찰해 본다.

초등영어읽기지도법(Primary School English Reading Teaching Method) 2학점
유아와 어린이 영어 읽기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해 보고, 동화지도, 재미있는 영어구조지도방안을 활용하여 독해 발달에 적용해 본다.

현대영어학과 영어지도법(English Teaching Method in Modern Linguistics) 2학점
현대 영어학적 입장에서 조기영어학습지도론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이론적인 기저를 탐구하여 지도모형을 설정한다.

영어의사소통지도법(English Communicative Teaching Method) 2학점
영어의사소통 지도모형을 개발하고 그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그 적용방안을 탐구한다.

해리포터 시리즈 지도(Harry Porter Series Teaching) 2학점
해리포터시리즈를 활용한 조기영어교육을 통하여 영어교육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교육하는지에 대한 실제 방안과 이론을 제시한다.

영어게임지도 (English Game Teaching) 2학점
유비쿼터스 어린이 영어놀이와 게임 발달을 알아보고 재미있는 영미문화 어린이의 영어 게임을 선정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연습해보고, 영어 노래와 게임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영어 노래와 게임의 습득 등을 과학적으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