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체육교육전공 (Physical Education)
1. 교육목적 체육교육전공은 중등학교 교사 양성의 일환으로 각급학교 교과과정의 특성과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지도자로서의 인격도야는 물론 체육교과 수행에 만전을 기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실을 기하는 첨단과학의 강의로 시행하고 있다. 2. 교과목개요 1) 교과교육학
· 체육교육론(Education of Physical Education) 2학점
체육의 근본을 철학적 바탕위에서 인간과 체육, 신체와 운동, 교육적 의미 등을 이론, 실기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체육교육의 목적, 목표, 가치 등의 터득한다.
· 체육사, 철학(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2학점
한국 근대 체육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근대 체육의 도입 및 보급, 그리고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사회적 의미에 대해서 학습하며 체육 및 스포츠 현상에 있어서 나타나는 윤리적, 도덕적인 문제를 철학으로 대입시켜 학문의 근원을 규명하고 파악하여 체육 학문의 기본을 터득한다.
·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2학점
운동생리학은 인체가 운동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하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건강과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체육현장과 일반인들의 건강 및 체력증진을 위한 사회체육현장과 우수선수들의 경기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 운동학습 및 심리(Sport Psychology &Motor Learning) 2학점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또한, 운동학습 영역은 운동기술의 특성과 운동학습의 과정에 따른 운동학습 모형을 탐색하고, 다양한 운동학습 유형에 적합한 운동기술의 획득과정을 다루는 영역으로 운동학습 단계의 특성 및 운동기술의 연습방법, 피드백과 운동학습과의 관계, 운동기술의 학습에 있어서 전이의 원리와 기능 등을 다룬다.
· 스포츠 사회학(Sport Sociology) 2학점
본 교과목은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또한, 사회참여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체육교과 교수법(Pedagogy of Physical Education) 2학점
중, 고등학교 체육 교과서의 교과 영역에 대한 비율과 학년별 학교별 교과의 연계성, 교과 영역의 구성은 종합적으로 터득한다.
· 운동실기(Exercise Training) 2학점
다양한 운동 종목에 대한 일인일기 습득을 중심으로 체육과학 이론과 체육활동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 등을 개론적으로 교수한다. 즉, 체육활동을 계속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레저 및 스포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체육활동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현상이나 체육활동의 효율성에 관한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 체육 측정평가(Statistic in Physical Education) 2학점
이 과목은 체육교육 전공자들이 학위 논문의 작성에 필요한 연구방법과 통계절차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2학점
이 교과목에서는 건강증진 및 건강교육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건강증진에 대한 부분에서는 건강에 대한 개념 이해와 흡연, 음주, 스트레스와 같은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현대인들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당뇨병, 비만과 같은 성인병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교육에 대한 부분에서는 건강증진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 운동역학(Sport Biomechanics) 2학점
인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역학적 요인의 기본개념을 강의와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특히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인체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인체의 구조적 특징과 기능, 인체의 물리적 특성과 운동, 인체에 작용하는 힘의 조절로 구분하고 그 모든 요인을 인체 동작의 역학적 법칙으로 통합한다.
· 여가 레크레이션(Leisure Recreation) 2학점
여가 시대를 맞이하여 recreation과 교육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소개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연구를 수행한다.
· 체육교과논리 및 논술(Physical Logic & statement) 2학점
체육교과의 본질과 개념, 체육교육의 목적과 방법, 체육학의 대상과 방법 및 하위 학문영역 전반에 걸친 폭넓은 이해를 논리 논술적으로 도모한다.
· 특수체육(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2학점
이 강좌에서는 특수체육에 대한 정의를 비롯하여 역사, 관련법령, 통합체육 등 개론적인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 유형별 분류 및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