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일어교육전공 (Japanese Education)
1. 교육목적 일어교육전공은 중ㆍ고등학교에서 일어교육 및 일본문화 교육을 담당할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한일관계의 올바른 역사관과 국제화 시대의 일본의 모습을 정확히 바라보고 인식하는 안목을 키우고 일본어의 기초와 문화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과목개요 · 일본고전문학론(Study Classical Literature)2학점
일본의 고전문학을 시대별로 나누고 그 가운데 중요한 문학작품을 읽고 연구한다. 특히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문학작품을 연관시켜 고찰하고 문학작품의 미의식과 근대인의 비평도 아울러 분석한다.
· 일본근현대 수필연구(Study on Japanese modern essay) 2학점
일본의 근대 혹은 현대의 대표적 수필들을 엄선하여 읽고, 그 속에 담긴 사상과 메시지에 관해 다함께 토론을 해보는 강좌이다.
· 일본고전시가론(Study on Japanese Classic Poems) 2학점
일본 문학사 가운데 전통적인 시가(詩歌) 문학 장르인 和歌, 連歌, 俳句 등에 대한 문예론 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특히 일본 특유의 가론에 대한 이해를 병행한다.
· 일본 근현대 소설연구(Study on Japanese modern novel) 2학점
일본의 근대 혹은 현대의 소설작품을 중심으로 함께 읽고 감상하며 토론해보는 강좌이다.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개인적 원체험 및 고뇌, 작품의 특징, 주제, 스타일 등 다양한 각도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훈련을 돕는다.
· 일본근대시연구(Study on Japanese modern poetry) 2학점
일본 근대 시단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기초적 이해를 돕고, 대표적 시인들의 작품을 직접 읽고 감상하며 다각도로 해석을 시도해보는 강좌이다.
· 일본고전문학연구(Classical Japanese Literature) 2학점
일본 문학의 시대별, 영역별 연구 외에 제외되기 쉬운 특수 분야를 보완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통하여 연구한다.
· 일본중세수필연구(Study on Japanese assay of Medieval Age) 2학점
12세기 말경부터 16세기까지의 중세 수필문학을 시대적 배경과 관련시켜 고찰하고, 특히 여성문학과 승려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무사들의 집권으로 인한 말법사상과 무상관의 탄생 배경을 집중 조명한다.
· 일본작가론(Study on Japanese Writers) 2학점
근대 이후 일본의 대표적 소설가, 시인, 극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세계와 문학관에 대한 알아보고,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문제의식 및 고뇌가 작품 속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강좌이다.
· 일본어교수법(Methods of Japanese Teaching) 2학점
한국의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일본어 교수법을 개발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연구하고 평가 법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 사회언어학(Japanese Sociolinguistics) 2학점
언어와 사회적 속성을 연관시킨 실태 조사연구를 통해서, 일본어 운용에 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분석, 토의, 연구한다.
· 일본어교육론(Study of Japanese language education) 2학점
일본의 일본어 교육 역사와 한국의 일본어 교육 역사를 통시적으로 분석하여 금후의 한국의 일본어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초중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에 대해서 논한다.
· 일어문법론(Study of Japanese Grammar) 2학점
에도시대에 이르러 문법 체계가 어느 정도 확립되어 그 후 학자에 의하여 과학적으로 규명된 여러 학설을 비교 연구한다.
· 일본어문장론(Japanese Text) 2학점
일본어 학습자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접해야하는 분야인 만큼 현대문법의 기초에서부터 고어문법의 전반에 걸쳐 폭넓고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단어의 결합부터 문장의 기능까지 분석, 고찰하면서 일본어 학습에 적극 접목시키는 학습을 체계적으로 연마한다.
· 일어음운론(Japanese Phonology) 2학점
일본어의 음성이 어떠한 음운적 단위로 대표될 수 있는지, 그와 같은 단위가 얼마나 있으며, 어떠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또한 어떠한 구조를 이루어 결합되고 있는지, 그리고 일본어의 음운의 기능은 무엇이며, 그 기능은 음운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 한일관용표현연구(Study of Korea-Japan Expression) 2학점
한일관용어를 어휘, 의미,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양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용어의 실태조사와 더불어 우리말과 일본어의 대조, 비교 연구를 한다.
· 일본어특수연구 I(Study of Japanese Linguistics Ⅰ) 2학점
일본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언어행동, 비언어행동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토대로 실질적인 언어행동에 대해서 교육하고 연구 결과를 심화 발전시킨다.
· 일본문화론(Study on Japanese Culture) 2학점
일본 문화의 이해와 해석에 목표를 두고, 각 문화영역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와 새로운 해석의 방법을 추구한다. 특히 일본 문화의 고유한 양식에 대하여 문화론적인 분석 방법을 통한 연구를 전개한다.
· 근대사연구(Study of Modern History) 2학점
에도시대의 종식과정의 시대사적 상황과 메이지 유신의 전개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근대국가로서의 일본이 지향하던 새로운 가치관의 형성과 그 방식에 대한 탐구를 시도한다. 특히 근대국가로써 당시의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일본이 지향하던 국가의식과 주변국가와의 관계에 관한 다양한 시야에서의 근대사 연구에 목표를 둔다.
· 근대문화 사조연구(Study on Trend of Sprite Modern Culture) 2학점
메이지유신을 계기로 생성되는 근대문화의 전개과정을 바탕으로 근대문화가 지향하던 가치관과 미의식에 대한 연구를 시도한다. 특히 문화적 전통이 문학과 예술세계에 투영되는 양상과 원리를 탐구하기 위한 텍스트 분석과 사례연구를 병행한다.
· 일어교과교육과정 (Curriculum of Japanese Education)
일본어교과의 제 분야에서 가르치고 있는 내용을 분석, 검토하고, 중등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을 개발한다.
· 일어교과논리 및 논술 ( Logic and Essay in Japanese Education )
일본어교과에 있어서 논리적 사고 및 기술 능력을 습득한다.
· 일어교육론 (Educational Issue in Japanese Education)
시대별 일본어 교육 내용을 고찰하고 일본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새로운 일본어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Tel. 02-820-5082 / 5083
Fax. 02-815-4467